(필독) [정책자금] 성공적인 상담·신청을 위해 꼭 필요한 서류 총정리 가이드 (+인터넷 발급 방법 안내)

 

"정책자금 상담 및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정확히 준비하는 것이 실행 성공을 좌우합니다."

 

 

 

 

상담신청서(비즈니스헬퍼_손정빈 팀장)

안녕하세요, 연간 100명 이상 대표님과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 오너스 경영연구소, 비즈니스헬퍼 손정빈 팀장 입니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대표님의 기업을 분석하여, 추천자금과 정부지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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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회 상담은 무료입니다.

 


 

기업 인증 사례

 

비즈니스헬퍼 실행 기업부설연구소, 벤처기업확인서

 

 

 

 

기업 관리
비즈니스헬퍼 실제 컨설팅 진행 내용

 

 

 

 

 

 

 

어떤 자금이든 기업인증이든

항상 가장 중요한 것

대표님의 사업의지 입니다.

그리고 그 의지에 보답하는 것이

제 역할이기 때문에

누구보다 진정성 있게 마음을 다 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헬퍼 상담 목록

 

대신 한가지만 기억해 주세요.

대표님이 집중하셔야 하는 부분은

매출을 높이시는 것 입니다.

정책자금, 세제혜택, 기업인증 모두

매출 성장의 도구일 뿐,

본업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어선 안 됩니다.

사업의지가 강력하시다면

상담신청 주셔서 이야기 들려주세요.

함께 고민 해드리겠습니다.

 

 

 

 

 

 

 

 

 

 

 

 

 

 

 

 

 

 

 

 

대표님! 상담 전에 필수로 준비해주셔야 할 서류들 목록 전달 드려요~

 

 

정책자금

상담을 진행할 때마다,
가장 먼저 대표님께 안내드리는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필요 서류 준비에 관한 부분입니다.
"왜 서류를 제출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을 가끔 받기도 합니다.

답은 간단합니다.
당연히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원칙적으로 대면 미팅을 통해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소한 몇 가지 서류를 받아야만, 대표님의 상황에 맞는 정확한 자금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이유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입니다.

첫째,

대표님의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가능한 자금을 정확히 파악하고,
최대한 큰 금액을 실행하기 위한 플랜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어차피 실제 자금 실행 시 반드시 필요한 서류들이기 때문입니다.
준비를 미루는 것은 결국 실행을 늦추거나 기회를 놓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미 제 블로그 '정책자금' 카테고리의 글들을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특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을 통한 정책자금은
직접 대출로 실행되는 경우, 접수 시작 후 몇 분 내로 마감될 정도로 경쟁이 치열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 혁신성장촉진자금,
  • 저신용정책자금

같은 프로그램들은 말할 것도 없고,

일반경영자금 역시
비교적 문턱이 낮은 '대리대출' 방식임에도 불구하고,
연 초의 경우 접수 개시 후 며칠 내에 마감되어
다음 분기를 기다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결국, 서류 준비를 미루지 않고 미리 갖춰놓는 것이
대표님의 소중한 기회를 지키는 가장 기본적인 첫걸음입니다.

 

 

 

 

 

 

 


 

 

 

 

 

 

 

이전에,
기업인증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대략적인 청사진을 그리며,
자금 소요까지 걸리는 시간을 계산했던 적이 있습니다.

실제 진행해보면,
신청부터 자금 실행까지 통상 4~5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최대한 빨리 자금을 확보하고 싶으시다면,
상담 전에 이미 준비가 완료된 상태
로 임하셔야 합니다.

서류가 준비되지 않은 상태라면
어차피 미팅을 한 번 더 잡거나,
계약 체결 후 이메일 등을 통해 서류를 제출하게 됩니다.
결국, 실행까지의 시간은 그만큼 더 지연될 수밖에 없습니다.

 

 

 

 

 

 

 

 

 

정책자금 혼자 진행하는 경우.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공고문을 꼼꼼히 확인하고,
정해진 시간 안에 필요한 서류를 모두 준비해 지원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사업 운영을 병행하면서
짧은 시간 안에 모든 서류를 정확히 준비하고 대응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실제로 진행해보시면,
놓치는 부분이 생기거나, 준비가 미흡해 탈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부지원사업

주변 사례를 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IT 개발 분야의 한 대표님이 계셨습니다.
법인 설립 후 겨우 1년 반 정도 된 분이셨지만,
저와 만나기 전까지도 ISO 인증,
특허 등록(준비 중),
정부 정책자금 및 지원사업 수혜까지
전부 혼자 준비하고 진행해 오셨던 분이었습니다.

다만, 이번에는 벤처기업 인증이 필요했고,
이 절차는 에너지 소모가 매우 큰 만큼,
저와 함께 준비하게 되셨습니다.

이 대표님은 사업을 대단히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어떻게 가능했을까요?

처음 사업을 시작하기 전부터
PPT로 '사업개시 이전'에 완성해둔 사업계획서와 로드맵
구체적으로 설계해 놓으셨던 겁니다.

몇 개월간 커리큘럼을 고민하고 준비하여,
예비창업패키지를 수료하고, 그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셨습니다.

이번에 벤처기업 인증까지 받게 되면,
최초 창업 3년 미만 기업에 적용되는 혜택으로
향후 4년간 법인세 50% 절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매출이 본격적으로 증가하는 시점부터는
엄청난 세제 혜택을 받으며 사업을 확장해 나가실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신 셈입니다.

 

결론적으로,
혼자 진행하시는 경우에
정부지원이나 정책자금을 제대로 활용하고 싶다면
이 정도 수준의 준비성은 갖춰야 한다는 것 입니다.

혼자서 준비한다고 해도,
최대한 많은 지원금을 받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어가려면,
처음부터 철저한 계획과 사전 준비가 필수적입니다.

 

 

 

 

 

 

 


 

 

 

 

 

 

 

 

그럼 필요한 서류가 뭘까요?

 

 

이 글을 읽고 계신 대표님들께 한 가지 꼭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국가지원사업

결코 가볍게 생각하지 마세요.

조금 잔소리처럼 들리셨을 수도 있지만,
이 모든 말씀은 대표님의 사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 뿐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구체적으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어디에서 어떤 서류를 발급받아야 하는지
하나하나 짚어드리겠습니다.

 

 

 

 

 

 

 

 

 

공통 필수 서류 (개인, 법인 모두)

 

 

사업자등록증. 대표자 주민등록증

 

가장 기본적인 서류 2가지 입니다.
당연히 사업자등록증은 필요하겠죠?
정부24에서 발급하시면 됩니다.

 

 

 

 

 

 

 

 

 

주택임대차, 전대차 계약서 (무상임차의 경우 무상임차 동의서)

 

사실 이 부분은
저와의 상담을 진행하실 때에는 중요도가 그리 높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자금을 신청할 때는 상황이 다릅니다.
기본적인 자산 규모와 수익성을 판단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서류가 바로
주택임대차계약서입니다.

사업장이나 거주지가 임차인 경우,
주택임대차계약서 사본을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임차인이 가족인 경우에는
가족관계증명서까지 추가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정책자금 신청하려고 하는건데 임대차계약서 같은 민감정보도 줘야 하나요?

 

상담을 진행하다 보면,
생각보다 민감하게 반응하시는 대표님들을 자주 만나게 됩니다.

대표님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왜 필요한지" 를 정확히 모르고 계시기 때문에
조금 더 자세히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신용보증재단이나 신용보증기금과 같은 기관은
민간 투자기관처럼 미래 성장성만을 보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대표님의 '미래'가 아닌 '현재',
객관적인 재정 상태를 확인한 뒤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보증을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말 그대로,
"신용을 대신 보증" 하는 것이 임대차계약서 (임대차보증금)의 역할입니다.

 

 

 

 

 

 

 

 

 

따라서,
기관은 대표님의 신용을 평가할 때
"임대보증금 대비 매출액 비율"
가장 기본적인 첫 번째 지표로 삼습니다.

현재 사업 중인 사업장의 보증금,
혹은 대표님의 거주지 보증금이 얼마인지,
그리고 이에 대비해 매출이 어느 정도 발생하고 있는지를
정확히 계산해,
보증 가능 금액을 산정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주택임대차계약서,
가족관계증명서(필요시),
기본 매출 자료

정책자금 상담과 신청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기초 서류라고
생각해주셔야 합니다.

 

인천신용보증재단 추가서류

 

 

 

 

기본서류 정리

 

  • 사업자등록증
  • 대표자신분증
  • 사업장 및 거주지 임대차계약서

 

 

 

 

 

 

 

 

 

 

 

법인 필요 서류

 

 

법인등기부등본

 

법인등기부등본이란 무엇인가요?

 

 

아직 생소하실 수 있는 개인사업자 대표님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법인등기부등본이란,
법인의 기본 사항을 공적으로 증명하는 공식 서류입니다.

법인의 설립, 변경, 해산 등
주요 사항들이 등기소에 등록되어 있으며,
이 기록들을 열람하거나 발급받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법인등기부등본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등기사항 변경 내역
  • 법인 기본 정보
  • 설립 및 변경 이력
  • (서류상에는 보이지 않을 수 있으나) 임원 현황

즉, 법인의 모든 활동 기록이 담겨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출처 - 헬프미 통합법률정보센터

 

 

 

인터넷등기소

 

www.iros.go.kr

인터넷 등기소에서 열람 하실 수 있습니다.
(말소사항 포함하여 제출용으로 뽑으시면 됩니다.)

 

 

 

 

 

법인인감도장 및 인감증명서

 

 

필수입니다.
인감증명서도 정부24에서 발급 후 제출하셔야 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 민원안내 및 신청 | 정부24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gov.kr

 

 

 

 

 

 

 

법인 정관 사본

 

 

법인정관이란 무엇인가요?

법인정관
법인의 운영 원칙과 규칙을 정리해 놓은 공식 문서입니다.

법인의 조직 구성, 사업 목적, 업무 절차 등
기본적인 운영 방식을 구체적으로 규정하는
내부 규칙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조금 더 쉽게 말씀드리면,
법인 설립 당시

  • 법인의 이름은 무엇으로 할지,
  • 본점 주소는 어디로 둘지,
  • 주식을 어떻게 발행하고, 자본금은 얼마로 할지,

이러한 사업의 기본적인 틀과 법
약속하고 기록해 둔 하나의 계약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레포트샵 정관 양식

 

 

상담이나 신청 과정에서는
기존에 보관하고 계신 정관 사본을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정관을 분실하신 경우에는 재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기존 내용을 참고해 직접 새로 작성하셔야 하니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법인 주주명부

 

 

해당 법인의 주주 명부를 기록하신 내용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그 외 추가서류 (개인 법인 공통)

 

 

 

인증서 및 자격증

 

 

기업인증

사업을 영위하시면서 반드시 받으셔야 할 대표님의 숙제 입니다.

대표님께서 영위하고 계신 사업체가
이미 기업인증을 받은 이력이 있다면,
해당 인증서를 모두 출력해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 여성기업 확인서,
  • 벤처기업 확인서,
  • ISO 인증서

모든 관련 인증서가 해당됩니다.

또한,
대표님 개인이 보유하고 계신 자격증 역시,
현재 하시는 업무와 연관성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함께 발급받아 제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심사 시 가점사항으로 반영될 수 있어,
자금 실행에 있어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사업장 4대보험 가입자명부
대표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기관에서는 대표님의 경력을 판단할 때
4대보험 가입 이력을 가장 기본적인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표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이 서류를 통해
대표님께서 과거에 4대보험에 가입된 상태로
정상적으로 업무를 수행해 오셨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경력 인정 목적)

또한,
사업장 4대보험 가입자 명부도 함께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 서류는
현재 대표님의 사업장에서
실제로 직원이 등록되어 근무하고 있는지 여부
기관이 확인하기 위해 요구하는 자료입니다.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4대 사회보험 민원신고를 한번에! 사업장 및 개인회원의 전자민원신고, 가입내역조회 및 증명서 발급 민원을 신청하세요! 개인민원 신고 및 증명서 발급은 모바일에서도 가능합니다. 사업장 회

www.4insure.or.kr

 

 

 

 

 

 

 

 

 

회사소개서

 

브로셔나 카탈로그처럼
대표님의 사업을 어필할 수 있는 자료가 있다면,
함께 제출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대표님의 사업 이해도를 높이고,
심사기관에 보다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준비 가능한 경우,
가능한 한 최신 자료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재무내용 및 세무사 발급 내용

 

 

이제부터 안내드릴 서류들은
소통하고 계신 세무사님이 계시다면
세무사님께 요청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물론,
직접 발급을 원하실 경우에도
국세청 홈택스정부24를 통해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서류들입니다.

상황에 맞게 편한 방법을 선택해 진행하시면 됩니다.

 

 

 

 

결산재무제표

 

 

대표님의 사업 업력이 3년 이상이라면,
최근 3개년 결산 재무제표를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이는 기관이
사업 매출 성장 추이
재정 건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기본 자료입니다.

반드시 정확한 결산 재무제표를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국세청 홈택스

 

hometax.go.kr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아직 회계 결산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
재무제표에 반영되지 않은 매출 내역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현 시점 기준으로

  • 2024년 결산 종료 이후부터,
  • 2025년 현재 발급 시점까지

부가세 과세표준증명원을 추가로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이 서류를 통해
결산 이후 발생한 매출 내역을 보완하여
기관에 제출하게 됩니다.

다만,
가결산 상태의 인정 여부
기관별 요청사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사전에 기관의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hometax.go.kr

 

 

 

 

 

 

 

 

 

 

매입, 매출처별 합계표

 

기관 심사를 위해
전년도 매입·매출 증빙자료를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해당 자료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기간별 매입·매출 통계 조회 메뉴를 통해
간편하게 출력할 수 있습니다.

 

 

납세완납증명서

 

해당 서류는 발급 시 가장 최근 일자 기준으로 출력하시면 됩니다.

기관에서는 이 서류를 통해
대표자의 체납 유무를 확인합니다.

※ 참고:
모든 정책자금은 체납 사실이 있을 경우 수령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체납 여부를 사전에 점검하고
정상 상태임을 증명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납세증명서 발급 | 민원안내 및 신청 | 정부24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gov.kr

 

 

 

 

 

 

 

 

 

 

소득금액증명원 (개인사업자)

 

 

해당 서류는
개인사업자 대표자님들만 준비하셔야 하는 자료입니다.

기관에서는 이 서류를 통해
대표자 본인의 실제 소득 수준
얼마나 되는지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게 됩니다.

정확한 소득 내역을 증명하는 자료이므로,
빠짐없이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정부지원 사업을 준비함에 있어서,

 

 

우리가 이성을 만나거나,
소개를 통해 만남을 준비할 때를 떠올려볼까요?

기본적으로 착장이나 외모에 신경을 쓰고,
필요하다면 몇 달간 다이어트를 하는 등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철저히 준비합니다.

왜일까요?
첫인상이 모든 것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사업에서도 이러한 준비가 중요하지 않을까요?

단순한 사람과 사람의 만남보다,
사업에서는 더 철저하고, 더 정확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특히,
정책자금 상담이나 신청 과정에서는
철저한 준비가 시간 단축신뢰성 향상으로 이어지고,
이는 곧 자금 한도를 높이는 결정적인 승부수가 됩니다.

 

오늘 이 글을 통해
"나도 준비에 더욱 신경 써야겠다"는 생각을 가지셨다면,
그것이 바로
대표님의 사업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위에서 안내드린 내용들을 충분히 참고하셔서,
자금 상담 및 신청 전에 모든 서류를 반드시 미리 구비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철저한 준비가 대표님의 사업 성장에
강력한 기반이 되어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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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개 이상 기업 정책자금 컨설팅

* 기업성장

* 개인사업 법인전환

* 절세

* 정부지원금

* 정책자금 컨설팅

 

소상공인 & 중소기업 인증

대표님의 비즈니스와 동반성장하는

비즈니스헬퍼, 손정빈 팀장입니다.

 

 

 

 

정답은 없지만 해법은 있습니다.

 

 

 

상담신청서(비즈니스헬퍼_손정빈 팀장)

안녕하세요, 연간 100명 이상 대표님과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 오너스 경영연구소, 비즈니스헬퍼 손정빈 팀장 입니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대표님의 기업을 분석하여, 추천자금과 정부지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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